골반 염증성 질환 (Pelvic Inflammatory Disease, PID)

 

1) 개념

골반 염증성 질환(PID) 은 상부 성기도(upper genital tract) 감염으로 성접촉에 의해서 발생되는 급성 난관염(acute salpingitis)을 말하며, 보통 하부성기도(lower genital tract)에 침입한 각종 세균의 상행성 전파(ascending spread)에 의해서 발생한다. 염증성 변화는 자궁내막(endometrium)에서 시작하여 난관(fallopian tube), 난소(ovary), 복막 및 인접 장기로 전파된다.

자궁내막염(endometritis), 난관염(salpingitis), 복막염(peritonitis)과 같은 용어 또한 이와 같은 임상증상을 이르는 말이다. 상부성기도의 염증은 감염된 충수돌기(appendix) 나 게실(diverticuli)의 전파에 의해 발생되는 것도 있지만, 하부성기도에 있는 병원성 세균의 상행성 전파에 의한 것이 더 흔하며, 이러한 상행성전파는 자연적으로 또는 자궁내강(endometrial cavity)의 기구삽입(instrumentation)으로 온다.

 

2) 발병 원인

여성 상부 성기도의 감염경로는 다음과 같다.

① 복강 내 염증의 전파에 의한 2차적인 감염

② 혈행성 전파 ( 예 : tuberculosis, mumps )

③ 분만이나 자궁강내에 기구 삽입에 의한 병원성 세균의 전파

④ 성접촉에 의한 전파

 

3) 증후와 증상

PID의 증상은 월경 기간 또는 직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골반과 하복부 동통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일반적인 증상으로 복부 근육 경직과 통각, 복부팽만, 오심과 구토, 고열, 백혈구 증가증이 있으며 열이 38℃ 이상일 때도 있다. 염증이 심하고 복막에 널리 퍼지면 심한 백혈구 증다증과 더불어 빈맥이 동반된다. 골반검사상 양측 부속기에 심한 통각이 있고, 자궁경관을 움직이면 동통이 더 심해진다. 골반 농양이 있으면 부속기에 일정하지 않은 종괴(mass)가 촉지되고 직장 압박통증을 호소한다.

 

4) 진단

임상증상과 이학적 검사로 PID를 정확히 진단 내리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자궁경관도말과 배양 양성일 때 확실히 진단할 수 있다. 병력과 이학적 검사에서 골반 염증성 질환이 의심되면 골반 내진을 하기 전에 경관 도말 및 배양검사를 먼저 해야 한다. PID 에 특징적인 임상증상은 없으나 여러 가지 증상 및 증후와 검사 소견으로 진단할 수 있다. 더글라스와 천자술(culdocentesis)도 PID 진단 및 감별진단에 도움이 되며, 확진은 복강경(laparoscopy)에 의해서 할 수 있다.

 

5) 감별진단

① 자궁외 임신 (ectopic pregnancy)

동통이 유사하고 통각이 심해서 부속기의 종괴 촉지가 어려우므로 급성 골반 염증성 질환과 자궁외 임신이 종종 혼돈되지만, 자궁외 임신 환자는 열이 높지 않으며 많은 백혈구 증가증이 없다. 자궁외 임신 시는 무월경 기간이 있으며 임신 검사와 더글라스와 천자술로 진단할 수 있다.

② 파열된 난관 난소 농양

난관 난소 농양의 파열은 복강 내의 화농성 물질을 전파하므로 중대한 합병증이 된다. 이때에는 선행된 동통과 하골반에서 국소적인 불쾌감이 있다가 갑작스러운 전복부 동통이 생기며, 빈맥, 저혈압과 같이 쇼크가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초응급으로 파열 농양과 반대쪽 부속기를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③ 부속기 염전 (adnexal torsion)

부속기(adnexa)에 작은 난소낭종 또는 난관 수종과 같은 질환이 있으면 염전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때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골반 염증성 질환과 유사하다. 부속기 염전은 괴사와 파열을 일으킬 수 있고 단순한 부속기의 비틀림이 풀려서 혈전이 방출되는 일이 있으므로 수술할 때 주의해야 한다.

④ 급성 충수돌기염(acute appendicitis)

급성 충수돌기염은 골반 염증성 질환과 감별진단이 어려운 질환 중 하나이다. 전형적인 충수돌기염은 처음에는 동통이 광범위하나 차차 McBurnney 점에 국소화되는 경향이 있고, 복막염을 동반한 천공성 충수돌기염의 경우는 감별진단이 어려우므로 시험적 개복술(explolaparotomy)나 복강경 수술(pelviscopy)이 필요하다.

⑤ 급성 신우신염 (acute pyelonephritis)

신장은 골반 위에 위치하더라도 급성 신우신염이 심할 때는 때때로 급성 골반염증과 유사한 임상증상을 보인다. 대체로 신우염의 복통은 요추 부분에서 옆구리를 따라 방사하는 동통이 앞서고 약간의 배뇨장애가 동반된다. 또한 신장 부위를 타진하면 늑골 척주각에 심한 통각을 나타낸다.

 

6) 치료

PID 환자의 가장 중요한 치료방법은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고, 침상안정, 적절한 수액과 진통제 투여 등이 있다. 복막 자극증상 또는 골반 내 농양이 있거나 항생제의 경구투여로 치료가 안될 때는 입원 치료해야 한다. 임신 중 PID 발병은 드문데 감염되면 입원 치료하여 관찰해야 한다. 적절한 항생제의 사용으로 급성 골반 염증성 환자에서 24~48 시간 내에 빠른 차도가 없으면 혐기성 세균에 의한 감염이나 골반 농양을 고려해야 하며, 혐기성 세균 감염은 clindamycin과 chloramphenicol을 사용해야 한다. 난관 난소 농양의 파열, 골반 농양이 항생제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때는 외과적 수술이 필요하다.

 

+ Recent posts